본문 바로가기
MArKERS:흔적,기록

동기부여, 자기개발 영상 봐도 소용 없습니다.. (동기부여만 4년차)

by C@$HFLO₩ Lab 2023. 6. 19.

목차

    728x90
    반응형

    여러분, 동기부여 영상 또는 자기 계발 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하거나, 자주 보시는 분 있으시죠. 저도 그랬습니다. 동기부여 영상을 매일 같이 찾아보고, 매일 같이 자기 계발 서적들을 찾아서 수집하였습니다.

     

    그런 영상을 보고 나서 자신감을 얻는 것이 너무 좋았고, 스스로 그 영상의 주인공이 되는 상상을 하며 살았습니다. 시각화를 하고 끌어당김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였고, 상상하는 대로 이뤄질 거라고 상상만 하였습니다.. 저는 그만큼 빠져있었던 사람이었네요, 아니 중독이라고 해야 될까요? 유튜브에 넘쳐나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그들이 추천하는 책은 꼭 사서 책장에 꽃아 둡니다. (제대로 읽지는 않았던 거 같아요.)

     

     

    얼마나 빠져있었냐 하면,

    동기부여 영상을 주로 업로드하는 인스타그램을 만들어서 두 달 만에 팔로워 5000명을 만들었습니다. 매일 릴스를 편집하고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팔로워가 많이 늘어도 그 안에 제 브랜드는 없었습니다. 그냥 편집자일 뿐이었죠. 제가 올리는 동기부여 영상으로 팔로워는 많이 늘었지만, 저는 전혀 성장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성공하고 싶었지만 저는 늪에 빠져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내가 멘탈 자위(동기부여 포르노)를 하고 있었구나, 이것은 야동을 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는 것을요..

     

    동기부여 컬렉터분들, 앉아서 그것만 보고 있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저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1. 시간을 낭비합니다.

    2. 우리의 뇌는 점점 사고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죠.(도파민 중독)

    3. 실행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효율만을 찾다 보니 계획만 세우고 결국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4. 성공에 대한 환상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만 커지게 되며, (높아진 기대치에 의한 무기력)

    5. 바뀌지 않는 자신을 보며 분노와 한심함을 느껴, 자기혐오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리 좋은 조언과 충고를 들었다 하여도, 그것을 결국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실행력인데,

    상상만으로 끌어당김을 한다느니, 시크릿을 해야 한다느니, 결국 하나도 실행하지 않아서 성장하지 못한 것이죠.

    이건 마치 조던 피터슨이 말하는 피터팬 증후군과 같습니다. 네버랜드 안에 살면서, 어른이 되기 싫어하는 거죠. 

    어른아이가 아닌 진짜 어른이 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맨 아래 영상 참조)

     

    정말로 필요한 것은 JUST DO IT!! 입니다.

    실행력은 하나도 없이 영상만 보며 성공할 거라고 자기 위로만 하고 있었습니다.물고기를 잡으려면 물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하고,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들어갈 용기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이기지 못한 나약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기는 싫고, 그냥 자기 계발과 동기부여의 그림자에 숨어만 있고 싶었던 사람이 바로 나였다는 걸, 더 이상 뒤로 도망칠 곳이 없어진 상황에 와서야 인정하게 되네요. 

     

    사실, 동기부여 영상, 자기 계발을 부정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글 제목에 강하게 후킹을 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자청님의 초사고 글쓰기를 하며 배운 제목 짓기를 적용해 보았어요. 이렇게 하나씩 실천을 해나 가보려 합니다. 제가 수많은 테드영상과 성공에 관한 동영상을 보며 배운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저 배우기만 했을 뿐인 거죠. 학습을 한다고 할 때 "배울 학"을 했다면, 그 뒤의 "익힐 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 것이 되는 것이죠. 좋은 명언이나 격언을 듣고서 몇 달간 냉장고에 붙여놓고 전혀 행동을 안 하면, 그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것은 도전을 뒤로 계속 미루는 것입니다. 많은 영상을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본 것들을 그저 실행해 보고 도전해 보는 게 필요합니다. 성경에 보면 행함이 없는 믿음을 야보고서 2장 14절-26절에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행함(실행)이 없다면 믿음(상상, 끌어당김, 시각화, 심상화)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멘탈 자위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작은 행동들부터 시작을 하려 합니다. 

    매일 글쓰기를 할 것이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미루지 않고 해내는 것부터 시작하여작은 성공과 성취들을 쌓아가고, 성공을 내 습관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글을 쓰고 싶다면, 일단 컴퓨터를 키는 것을 저에게 입력하고 컴퓨터를 켜서 티스토리를 들어오는 것을 실행하는 거죠. 운동을 하고 싶다면 일단 집 문을 여는 것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글을 못썼다고 하더라도 운동을 하지 못했더라도 문을 열기만 하여도 일단 내 목표를 달성했다고 성취를 느껴보세요. 나는 오늘 이만큼 발전했네! 하고 말이에요. 그리고 조금씩 더 해나면 됩니다. 이런 작은 실행들이 쌓이다 보면 엄청 큰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저도 지금 그렇게 실행하기 위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를 만들어 놓고 글들을 올리기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니 이제 멘탈 자위는 그만하고 작게 실행을 해 보아요! (저에게 쓰는 문장입니다...) 꾸준히 실행하다 보면 값진 결과를 얻을 것을 믿기에, 그 믿음을 행동으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두서없이 긴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영상을...

    (동기부여 멘탈 자위 하지 말라더니, 영상 추천이  모순되지만..  이런 영상만 4년 본 사람이 뽑은 액기스 영상이라고 생각하시길..)

     

    *알렉스 홀모지 - https://www.youtube.com/watch?v=cC7xOmPztI4 

    *조던 피터슨 - https://www.youtube.com/watch?v=eRraJkqsWNk&t=55s 

     

     

    728x90
    반응형